티스토리 뷰

20대 자동차 보험료 (+운전자보험, 자동차세 등)

책임보험 대인배상1(최대한도 1억5천만 원), 대물배상(2천만 원 한도)
종합보험 대인배상1, 대인배상2(한도 무한), 대물배상(~10억 한도), 자기신체사고 or 자동차상해,
무보험차, 긴급출동, 자기차량손해(자차) 등

 

자동차 보험은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책임보험과 

 

책임보험과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항목들을 모두 포함한 종합보험으로 나뉩니다.

 

정상적인 수준의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운행하지 않을 자동차 등

 

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종합보험에 가입해야합니다.

 

대물배상은 한도별로 보험료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최대한도인 10억으로 가입하고

 

자기신체사고 보다는 자동차상해 항목으로 가입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.

 

자동차 보험 중 보험료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기차량손해(자차)의 경우에는

 

본인의 상황을 고려해 가능한 경우 단독사고 특약을 제외하면 총 보험료의 약 30%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자동차 보험료는 개인의 상황마다 천차만별이지만

 

보통 20대에는 보험료가 높게 책정됩니다.

 

20대 기준으로 자동차 보험료와 운전자보험, 자동차세 등을 정리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자동차 보험료

~ 만 25세 자동차 부모님 명의 or 공동명의로 구입 →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 가입(다이렉트 or 퍼 마일)
→ 운전자 범위 지정 + 가입 경력 인정자 등록(무사고 경력은 인정안됨)
만 26세 ~ 위 방법 VS 본인 명의로 가입하여 무사고 경력 쌓기 상황별로 비교

 

먼저 만 25세 이하인 경우 만 26세 이상 특약을 적용 받을 수 없기 때문에

 

본인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매우 비싸게 측정됩니다.

 

따라서 만 25세 이하인 경우는 대부분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후 

 

운전자 범위 지정, 가입 경력 인정자 등록하는 것이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. 

 

(이 경우 운전 경력은 인정되지만 무사고 경력은 인정되지 않습니다.)

 

만 26세 이상인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봤을때 무사고 경력을 쌓는 것이 더 이익일 수 있기 때문에

 

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경우와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 경우를 본인의 상황에 맞게 비교해봐야합니다.

 

(보통 만 30세 이상인 경우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이익인 경우가 많습니다.)

 

 

1) 다이렉트 vs 퍼 마일

 

자동차보험에 가입할때 보험설계사 등을 통하는 것보다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약 15% 저렴합니다.

 

인터넷 후기 등을 참고하면 가입하는 것이 별로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다이렉트 보험을 가입할때는  비교사이트를 통해 각 보험사의 가격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.

 

또 최근 출시된 퍼 마일 자동차 보험(캐O)은 주행거리에 따라 매 달 보험료가 산정되기 때문에 

 

주행거리에 따라 일반적인 자동차 보험에 비해 20 ~ 30% 저렴할 수 있습니다.

 

다만 퍼 마일 자동차 보험의 경우 일부 특약을 선택하거나 제외할 수 없는 등

 

(블랙박스 특약 선택 불가, 단독사고 특약 제외 불가 등)

 

일부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별로 기존 보험에 비해 저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운전자 보험 

 

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달리 필수  가입 보험 상품은 아닙니다.

 

다만 보장 내용에 비해 보험료가 매우 저렴(보험사 별 상이 월 990원 ~ )하기 때문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운전자보험의 핵심 보장 내용은 교통사고 처리 지원금, 벌금, 변호사 선임 비용 등의 법률비용입니다. 

 

이외에 일상생활 중 상해나 가족 치료 지원금, 가족 생활자금, 보복운전 위로금, 레저활동 비용 손해 등도 있습니다.

 

 

자동차세

 

 

자동차세는 매 년 6월과 12월에 2번에 걸쳐 납부하게됩니다.

 

이를 1월에 선납하게 되면 총 납부액의 10%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예를 들어 1월에 자동차세 100만원을 선납한 경우 연말정산 환급 시기(늦어도 4월)에 1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소득공제 세액공제란?

 

 

 

 

 

정리

 

 

만 25세 이하거나 만 26세 이상이더라도 운전경력이 부족해 보험료가 높은 경우에는

 

부모님 명의 보험 가입(약 50% ↓) + 다이렉트 or 퍼 마일(15 ~ 30% ↓) + 상황 별 단독사고 특약 제외 (30 ~ 40% ↓)

 

무사고 경력은 인정받을 수 없지만 위 방법으로 자동차 보험료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운전자보험은 가입하는 것이 좋고 자동차세는 1월에 선납할 경우 10%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댓글